일상 & Tip/개인일상

2022 정보처리기사 날짜, 필기 합격 후기 및 공부 방법(+ 실기 공부, 책 선택, 시험 일정, 합격 기준, 공부법)

권락현 2022. 3. 30. 23:11

1. 2022 정보처리기사 시험 일정

 

*정보 출처 및 원서접수 사이트*

http://www.q-net.or.kr/rcv001.do?id=rcv00103&gSite=Q&gId= 

 

원서접수안내 | Q-net

원서접수 안내 접수확인 및 수험표 출력기간 접수당일부터 시험시행일까지 출력가능(이외 기간은 조회불가) 합니다. 또한 출력장애 등을 대비하여 사전에 출력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접수상태(

www.q-net.or.kr

 


2. 합격 후기 및 공부법

오랜만에 올리는 개인적인 글이네요!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 1회 차에 합격했습니다👏👏 생각보다는 안정권으로 합격을 했네요 ㅋㅋ 솔직히 좀 걱정을 했었는데...ㅎㅎ;; 공부하면서 제가 느낀 점을 몇 가지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참고 : 필기 합격 기준은 파트별 40점 이상, 과목 평균 60점 이상 두 가지를 만족하면 합격입니다*

 

제가 사용한 공부방법

  1. 수제비 책 간단하게 1회독(전체적인 느낌만 파악하는 정도) + 문제 풀기
  2. 수제비 책 조금 꼼꼼하게 2 회독 + 문제 풀기
  3. 기출문제 반복 풀어보기

제가 공부를 하면서 느낀 것은 정말 기출문제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기출문제를 풀다가 수제비에서 낸 문제들을 풀어봤는데 솔직히 이거 안 풀어도 통과하겠는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출문제 2년 치를 보면 거의 나오는 파트나 방식이 비슷합니다. 이번에 나온 문제를 풀면서도 느꼈습니다. 진짜 기출문제가 중요하다는 것을요....

 

 

제가 만약 다시 공부를 한다면 기출문제를 더 공부할 것 같습니다. 물론 여러분들이 100점을 받으려면 모든 파트를 공부해야 하겠지만 우리는 60점만 넘으면 됩니다! 기출문제 위주의 학습을 한다면 파트별로 70~80점 정도는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5과목은 쪼금 예외인 거 같긴 합니다...)

 

 

만약, 제가 다시 필기 공부를 한다면?

  1. 전체적인 내용 파악을 위한 1~2 회독
  2. 기출문제 여러 번 풀어보기
  3. 기출문제 오답 노트 정리
  4. 기출문제 하나하나를 풀기 위해서 가져야 하는 지식을 다시 공부
  5. 이것이 다 완벽하다면 다른 파트 공부
✏️ 결론 : 공부는 기출문제를 풀기 위해, 기출문제를 변형해도 완벽하게 풀 수 있도록 공부


*기출문제 위주의 공부는 중요한 파트를 먼저 공부하고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파트를 나중에 공부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 주의 - 이 방법은 모든 문제를 맞히기 위함이 아닌 빠르게 합격 점수까지 올리기 위한 방법입니다!!

 

 


3. 실기 준비 및 책 선택

저는 필기를 수제비를 샀기에 이번에는 시나공을 사보았습니다! 수제비도 나쁘진 않았는데 시나공이 확실히 더 세세한 느낌인 거 같아요. 솔직히 어떤 책을 사냐보다 어떻게 공부하냐가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1회차 실기 시험 및 공부 일정*

- 원서접수 : 4월 4일 오전 10시 ~ 4월 7일 오후 6시

- 실기시험 : 5월 7일 ~ 5월 21일 사이

- 실기 공부 기간 : 약 2개월

 

현재 공부법 및 계획

  1. 시나공 책 전체 가볍게 1회독
  2. 기출문제 풀이로 파트별 중요도 파악
  3. 책 꼼꼼하게 2회독
  4. 기출문제 다시 풀어보고 오답 정리
  5. 기출문제를 풀기 위한 개념 스스로 다시 정리
  6. 다른 문제 풀어보기

일단은 이렇게 공부를 해보려 합니다. 확실히 실기가 필기보다 어렵다고는 하는데 한 번에 합격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ㅠ 걱정하는 것보다 조금이라도 더 공부하는 게 방법이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 잘 준비해서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