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4061
1. 문제 설명
- 설명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 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 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 입력
첫 줄에 자연수 N(5<=N<=30)이 주어집니다.
두 번째 줄부터 N*N board 배열이 주어집니다.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board배열이 끝난 다음 줄에 moves 배열의 길이 M이 주어집니다.
마지막 줄에는 moves 배열이 주어집니다.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출력
첫 줄에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출력합니다.
2. 문제 코드 및 풀이 설명
import java.util.Scanner;
import java.util.Stack;
public class ClawMachineGam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lawMachineGame T = new ClawMachineGame();
Scanner kb = new Scanner(System.in);
int n = kb.nextInt();
int[][] board = new int[n][n];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board[i][j] = kb.nextInt();
}
}
int m = kb.nextInt();
int[] moves = new int[m];
for (int i = 0; i < m; i++) {
moves[i] = kb.nextInt();
}
System.out.println(T.solution(board, moves));
}
// 해결방법
// 이차원 배열에서 뽑기는 열을 기준으로 1행부터 차례대로 검사하도록
// 선택된 열에 인행이 있으면 뽑아서 스택으로
// 스택을 넣을때 가장 위에 있는 스택과 같으면 삭제하고 answer+2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 스택 생성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 뽑는 위치에 따른 반복문
for (int x : moves) {
// 뽑는 열에서 인형을 뽑고 터뜨리는 반복문
for (int h = 0; h < board.length; h++) {
// 0이 아닌 값이 나올때까지 반복, 만약 그 열에 인형이 없다면 아무것도 하지 않음
if (board[h][x-1] != 0) {
int check = board[h][x-1]; // 체크하기 위해 다른 변수에 저장
board[h][x-1] = 0; // 인형을 뽑았으므로 0으로 바꿔줌
// 스택이 비어있지 않고 스택 젤 위의 값이 현재 값과 같다면 스택 제거 후 +2
if ( !stack.isEmpty() && check == stack.peek()) {
stack.pop();
answer += 2;
} else stack.push(check); // 아니라면 스택에 추가
break;
}
}
}
return answer;
}
}
3. 출력 예시
입력
5
0 0 0 0 0
0 0 1 0 3
0 2 5 0 1
4 2 4 4 2
3 5 1 3 1
8
1 5 3 5 1 2 1 4
출력
4
위의 내용은 인프런에서 수강할 수 있는 김태원님의 자바 알고리즘 문제풀이 강의를 바탕으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