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제 설명
- 설명
원더랜드에 문제가 생겼다. 원더랜드의 각 도로를 유지보수하는 재정이 바닥난 것이다.
원더랜드는 모든 도시를 서로 연결하면서 최소의 유지비용이 들도록 도로를 선택하고 나머지 도로는 폐쇄하려고 한다. 아래의 그림은 그 한 예를 설명하는 그림이다.
위의 지도는 각 도시가 1부터 9로 표현되었고, 지도의 오른쪽은 최소비용 196으로 모든 도시를 연결하는 방법을 찾아낸 것이다. - 입력
첫째 줄에 도시의 개수 V(1≤V≤100)와 도로의 개수 E(1≤E≤1,000)가 주어진다.
다음 E개의 줄에는 각 도로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는 세 정수 A, B, C가 주어진다.
이는 A번 도시와 B번 도시가 유지비용이 C인 도로로 연결되어 있다는 의미이다. - 출력
모든 도시를 연결하면서 드는 최소비용을 출력한다.
2. 문제 코드 및 풀이 설명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PriorityQueue;
import java.util.Scanner;
// 그래프를 표현하기 위한 클래스
class Edge3 implements Comparable<Edge3> {
public int vex;
public int cost;
Edge3(int vex, int cost) {
this.vex = vex;
this.cost = cost;
}
@Override
public int compareTo(Edge3 ob) {
return this.cost - ob.cost;
}
}
public class WonderlandPri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kb = new Scanner(System.in);
int n = kb.nextInt();
int m = kb.nextInt();
ArrayList<ArrayList<Edge3>> graph = new ArrayList<ArrayList<Edge3>>();
for (int i = 0; i <= n; i++) {
graph.add(new ArrayList<Edge3>());
}
int[] ch = new int[n + 1];
// 그래프 입력
for (int i = 0; i < m; i++) {
int a = kb.nextInt();
int b = kb.nextInt();
int c = kb.nextInt();
graph.get(a).add(new Edge3(b, c));
graph.get(b).add(new Edge3(a, c));
}
int answer = 0;
// 간선의 길이가 작은 것을 뽑기위한 우선순위 큐
PriorityQueue<Edge3> pQ = new PriorityQueue<>();
pQ.offer(new Edge3(1, 0)); // 간선하나를 넣어주고 시작
while (!pQ.isEmpty()) {
Edge3 tmp = pQ.poll(); // 길이가 작은 정점 하나를 꺼내고
int ev = tmp.vex;
// 정점을 연결
if (ch[ev] == 0) { // 가려하는 정점이 연결되어있지 않을 때만 실행
ch[ev] = 1; // 체크해주고
answer += tmp.cost; // 간선의 길이를 추가
for (Edge3 ob : graph.get(ev)) { // 도달한 뒤 그 정점에 연결된 다른 정점을 큐에 저장
// 이전에 확인한 현재 정점에 도달하기 위한 간선을 제외하고 모두 저장
if (ch[ob.vex] == 0) pQ.offer(new Edge3(ob.vex, ob.cost));
}
}
}
System.out.println(answer);
}
}
3. 출력 예시
입력
9 12
1 2 12
1 9 25
2 3 10
2 8 17
2 9 8
3 4 18
3 7 55
4 5 44
5 6 60
5 7 38
7 8 35
8 9 15
출력
196
위의 내용은 인프런에서 수강할 수 있는 김태원님의 자바 알고리즘 문제풀이 강의를 바탕으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